스타트업 클라우드(AWS, GCP 등) 인스턴스 선택과 비용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 클라우드 인스턴스 및 비용 관련 궁금증이 생겨 이리 저리 검색해 보다가 여기 사이트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개발은 gcp 에 무료 credit과 mongodb atlas에 free tier 통해서 진행하고 있는데, full stack으로 혼자 개발해 보는게 처음이라서 이서비스를 나중에 production으로 띄울 때 어떤 instance를 선택해서 시작해야 할 지 감이 안와서 자문을 좀 구해 보려 합니다.

현재 stack은
Next.js - Express - mongodb 로 되어 있구요, redis을 session관리와 간단한 cache 용도로 쓸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AWS보다는 GCP가 조금 싼 것 같아서 (어차피 내년에 서울 리젼도 생길거고…) 고려중입니다.

혹시 스타트업을 런칭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 서비스가 얼마나 성공해서 어느정도의 traffic이 발생할 지 감이 없는 상태에서 instance들을 보통 어떻게 선택하시나요?

지금 생각에는
GCP - n1 standard(1 cpu, 3.75gb memory), cloud storage bucket(이미지 저장용)
MongoDB atlas - m20(1 cpu, 3.75gb memory, 20GB storage)

이렇게 시작해 볼까 하는데, 이렇게만 구성해도 한달 300달러 전후로 나올것 같고, 서비스가 얼마나 클 지 모르는 상태에서 좀 지나친가 싶기도 하고…

이리저리 검색해 봐도 이런 고민의 글이나 블로그 포스팅 같은건 보이지가 않아서, 여기에 조언 구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스타트업인데 DB와 클라우드 서버를 나누시는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굳이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redis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rdbms는 클라우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관리형 db 서비스 사용하는게 스타트업에게도 이득이지 않을까요…? db 관리할 인력이 줄어드니깐요…

제일 작은걸로 하시고, 나중에 스케일링 이슈 생기시면 로드밸런서를 앞에 붙이시고 여러대를 띄우세요
참고로… 저희회사 기준으로 (저희도 스타트업) redis 는 그냥 웹서버에 같이 깔아놨습니다. redis 전용 서비스 사용은 나중에 로드밸런싱 할때 하세요.

제일 작은 단위에서 시작 하세요~ 그리고 디비는 몽고보단 rdms 로 하세용~ 그래야 서비스 피봇하거나 기능 추가 하거나 할때 용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