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클라우드(AWS, GCP 등) 인스턴스 선택과 비용


(Hakjoon Sim) #1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데, 클라우드 인스턴스 및 비용 관련 궁금증이 생겨 이리 저리 검색해 보다가 여기 사이트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개발은 gcp 에 무료 credit과 mongodb atlas에 free tier 통해서 진행하고 있는데, full stack으로 혼자 개발해 보는게 처음이라서 이서비스를 나중에 production으로 띄울 때 어떤 instance를 선택해서 시작해야 할 지 감이 안와서 자문을 좀 구해 보려 합니다.

현재 stack은
Next.js - Express - mongodb 로 되어 있구요, redis을 session관리와 간단한 cache 용도로 쓸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AWS보다는 GCP가 조금 싼 것 같아서 (어차피 내년에 서울 리젼도 생길거고…) 고려중입니다.

혹시 스타트업을 런칭해 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이 서비스가 얼마나 성공해서 어느정도의 traffic이 발생할 지 감이 없는 상태에서 instance들을 보통 어떻게 선택하시나요?

지금 생각에는
GCP - n1 standard(1 cpu, 3.75gb memory), cloud storage bucket(이미지 저장용)
MongoDB atlas - m20(1 cpu, 3.75gb memory, 20GB storage)

이렇게 시작해 볼까 하는데, 이렇게만 구성해도 한달 300달러 전후로 나올것 같고, 서비스가 얼마나 클 지 모르는 상태에서 좀 지나친가 싶기도 하고…

이리저리 검색해 봐도 이런 고민의 글이나 블로그 포스팅 같은건 보이지가 않아서, 여기에 조언 구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shonee) #2

이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스타트업인데 DB와 클라우드 서버를 나누시는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굳이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Joonseok Hu) #3

redis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rdbms는 클라우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관리형 db 서비스 사용하는게 스타트업에게도 이득이지 않을까요…? db 관리할 인력이 줄어드니깐요…


(Joonseok Hu) #4

제일 작은걸로 하시고, 나중에 스케일링 이슈 생기시면 로드밸런서를 앞에 붙이시고 여러대를 띄우세요
참고로… 저희회사 기준으로 (저희도 스타트업) redis 는 그냥 웹서버에 같이 깔아놨습니다. redis 전용 서비스 사용은 나중에 로드밸런싱 할때 하세요.


(sorieil) #5

제일 작은 단위에서 시작 하세요~ 그리고 디비는 몽고보단 rdms 로 하세용~ 그래야 서비스 피봇하거나 기능 추가 하거나 할때 용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