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환경 세팅하기..

요즘 시간이 좀 널널해서 얼마전부터 리액트 공부하면서 삽질중입니다.

webpack, babel 이런거 처음 접해보는거라 처음엔 먼소린지도 모르고 튜토리얼에서 하라는 대로 그냥 막 썼는데…
이제 조금 감이 오네요…

지금은 파스서버를 백앤드로 하고 간단한 게시판 샘플을 만들어 보는데…개발 환경 설정도 하도 가이드가 많고
버전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어떤게 최적일까 이것저것 시도해 봤는데…이거다 싶은게 잘 안나오네요…
처음엔 create-react-app 쓰다가 먼가를 추가할때마다 버전 차이땜에 안되는게 하도 많아서 eject해서 커스터마이징
해볼까 하다가…하두 복잡해서 지금은 걍 쌩으로 필요한 거만 세팅해서 쓰는데…

혹시 파스서버를 백앤드로 해서 추천해 주실만한 리액트 개발 셋업이 있나요?

3월에 제가 만들어드렸던 채팅 소스가,
NodeJS에서 React+Redux를 사용하고…
parse-server를 백엔드로 해서 중간에 간단한 API 미들웨어를 끼워놓은 구조이죠.
저는 parse-server를 미들웨어로 감싸서 프론트에 노출시기지 않으면서 개발편의성과 유연함을 같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 리파지터리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데요.
서버사이드 랜더링에 다국어까지 포함된 올인원 같은 상태라 간단히 쓰기엔 좀 복잡해요.

API 미들웨어에서 parse-server는 rest로 불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걸 써서요. Parse JS SDK는 서버용이 아니라 rest가 다루기 쉬워서요.
제가 이렇게 쓰는 이유는 Parse가 제공하는 “NoSQL의 유연성을 살려먼서 RDB처럼 구조적이면서 트리거까지”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좋아해서 입니다. 이제 SQL을 직접 쓰는 일은 못하겠어요ㅋㅋㅋㅋ

최근에는 여기에서 redux-thunk를 빼고 redux-saga를 추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 보일러플레이트로 개발하고 있는 사이트는 요기 입니다.
https://heyroo.com/ko/

나도 하다보니 redux-thunk 에 parse 호출은 rest 로 하게 되더라구…
보일러 플레이트는 편하긴 한데 너무 쓸데없이 많이 들어가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때는 오히려 더 불편하던데…
공부하는셈 치고 뜯어보면 도움이 되겠다…땡큐~^^

@DongWoo_Gim 제가 saga를 써보진 않았는데 바꾸려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realrap 님이 저보다 더 잘 설명해주실 수 있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