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갭에서 타이타늄으로 가려는데요...

안녕하세요 검색을 여러번 해보고 또 고민하다가 질문드려봅니다.
저는 폰갭을 이용해서 앱을 만든경험도 있고 폰갭쪽은 어느정도 적응이 되어있습니다.
허나 문제가 ui적인 요소와 속도의 아쉬움때문에 네이티브를 써야 하는가를 상당히 고민하고 있던차에
타이타늄을 알게 되었습니다.
네이티브로가려면 ios와 안드로이드를 같이 해야되서 기간이 상당히 걸리는 장벽이 있는것 같아서
기존의 폰갭처럼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할수있다면 타이타늄이 답이 아닌가 싶은데…
어떤 플렛폼하나를 습득하는데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인데…현재의 폰갭을 버리고 타이타늄으로 갈아탈정도의 결심이 서야 하는데요 그래서 여러 선배님들께 질문좀 드려보겠습니다.

검색을 해도 가늠할수없는게 두가지정도 되는데요…
1.타이타늄의 네이티브 활용도가 어느정도될까요
예를 들어 폰갭은 네이트브의 기능을 제판단으로는 60~70%정도를 아주 쉽게 활용할수있게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하는데요 타이타늄은 어느정도일까요 물론 직접 만들어서 쓰면된다라고 하지만 그건 저같은 일반은 쉽지 않은 작업이라고 생각이 들어서요…기존의 메뉴얼이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때 어느정도의 네이브 활용도가있을까요?

2.폰갭에서 타이타늄으로 넘어갈때 어려움이 어느정도 일까요…
가늠하기 쉽지않을듯 한데요…폰갭보다는 예제를 봤을때 생소한 형태라서 어렵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대부분 프로그램머 분들이 하실텐데 저또한 php나 폰갭 제이쿼리 이런쪽은 전반적으로 할수있습니다.

쓰다보니 내용이 많이 길어 졌네요…나이들어서 뭐…새로운것 하나 시작하는게 쉽지않아서요…
신중히 한번 시작해보려 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제가 폰갭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다보니 제가 답변을 정확히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그냥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일단 타이타늄은 프론트엔드의 MVC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만들기가 편합니다. 폰갭은 일단 뷰 자체는 웹에서 하던 방식으로 했잖아요. 타이타늄은 이걸 타이타늄식으로 해야합니다. 타이타늄 방식이 나쁘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웹방식가 유사하긴 합니다만 어쨌든 타이타늄 방식을 익혀야 잘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타이타늄 방식이 backbone.js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폰갭처럼 타이타늄으로 웹뷰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둘의 차이라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타이타늄은 웹뷰 안에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쓰레드에서 돌아갑니다. 폰갭에서는 웹뷰안에서 돌아가게 되죠. 그렇다 보니 타이타늄에서가 훨씬 자유도가 높습니다. 폰갭은 항상 웹뷰안과 밖을 드나들어야 하기때문입니다. (웹뷰는 아무래도 느리죠)

폰갭과 타이타늄을 예전에 잠깐 비교하면서 샘플을 만들어 본적이 있습니다.
그때의 폰갭에 대한 느낌은 ‘모바일웹에서 Native API를 호출할수 있구나!’ 였고
타이타늄은 ‘JavaScript로 Native 어플을 만들 수 있구나’ 였습니다.

IOS 기본 UI들을 화면에 뿌리고 사용할수 있다는게 너무 신기하고 좋아서 타이타늄으로 시작했습니다.

1개의 좋아요

저의 경우는 @yunstone님과 반대로 타이타늄을 먼저 경험하고 ionic(angular+phonegap)을 경험했었습니다.
질문 하신 두 가지 모두 답변 드리기가 애매해서 딱히 몇 퍼센트고 어려움이 이정도다 라고 말씀드리가 어렵네요.
다만 개인적으로 저는 클라우드 기반의 백엔드가 잘 셋업되어 있는 타이타늄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것이 좋다 저것이 좋다보다 일단 시작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경험하시는 것이 더욱 정확한 결정을 하실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신중하고자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미 아시겠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분야는 새로운 것을 항상 받아들여야 하는 직업이니
일단 시작해보시고 궁금한 것들은 이곳에 나눠 주시거나 Appcelerator forum에 또는 구글링을 통해 나눠주신다면 어렵지 않게 답을 얻으실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개의 좋아요

Jquery 에 익숙하시다면, 티타니움이 더 스터디 하기 편하실꺼에요. 문법이 거의 흡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