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의 EB environment property가 지워지지 않는다면?


(이종은(Jong Lee)) #1

parse-server를 aws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 개인 프로젝트에서 설정을 environment property중에 몇개를 삭제해야할 필요가 있어 삭제하는 과정에서 겪은 삽질기 입니다. :crazy_face:

브라우저로 aws console에 접속하여 특정 속성을 지웠습니다.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해당 속성이 살아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지웠습니다. 배포중에는 지워진 것으로 나오는데 배포가 완료가 되고 나서는 다시 그 속성이 그대로 있습니다.
:ghost: 귀신도 아니고 지웠는데 다시 나타나더군요. 나중에 발견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폴더내의 .ebextension/app.config에 다음 항목에 environment property 설정이 되어있었습니다.

option_settings:
  aws:elasticbeanstalk:command:
    BatchSize: '30'
    BatchSizeType: Percentage
  aws:elasticbeanstalk:container:nodejs:
    NodeVersion: 8.4.0
  aws:elasticbeanstalk:application:environment:
    MY_ENV_VAL: xxxx

웹 콘솔에서 별도로 지정한 값이 app.config에서 지정한 값을 덮어쓴다는 것은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삭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여러분도 주의하세요. 이런 경우에 삭제 액션을 하려고 할때 app.config에 기본 값이 있어서 삭제되지 않는다라는 alert라도 해주면 좋으련만… :frowning:


(김종연) #2

제목을 듣는순간 예감했습니다~ ㅎㅎ
잘 지내시죠?
우붓에선 탈출안하시고 계속 계시는건가요?


(이종은(Jong Lee)) #3

네 당분간 계속 있기로 했습니다. :slight_smile:

종연님도 eb 에서 똑같은 걸 경험하셨었나 보군요. AWS Web Console은 버그가 많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