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에서 loader 처리 하는 방식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중에 서버와 통신 중에 리스폰스가 올때 까지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릴는 api 가
있습니다. 이걸 아마존의 ec2나 db 생성 할 때 처럼 다른 페이지를 갔다가 와도 계속 상태 유지를 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 보려고 하는데 이걸 react로 구현 하려면 어떻게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검색 키워드라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데드라인이 얼마 안 남아서 정말 급하네요…ㅠㅠ
선임분이나 CTO가 없는게 이렇게 힘들 줄이야…
고수님들 부탁 드립니다…ㅠㅠ

오래걸린다는 작업이 서버에 요청보내면 서버에서 다처리한다음에 응답을 주는 api인가요?
아니면 요청 보내면 별도의 job이 도는거고 요청에 대한 응답은 바로 주는 api인가요?

백엔드 개발자 분하고 더 소통을 해 봐야 하겠지만 기획회의에서 제가 이해하기로는 요청을 보내면 별도의 job이 도는 api 입니다. 요청에 대한 응답은 바로 주는 api는 아니에요…

우선 API가 어떤 식이냐에 따라 진행사항/완료 여부 확인 방법이 달라지다보니 관련되서 추가적인 사항 알게 되면 알려주세요. 질문이 구체적일 수록 다른 분들의 피드백을 드리기 좋으니까요.

한가지 더 질문 드리자면 “다른 페이지를 갔다가 와도…” 가 단순히 react 내부에서의 page(route)이동을 뜻하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사이트 상관없이 나중에 다시 그 페이지 들어와도 진행중을 표시하고 싶으신건가요?

일단 아마존 ec2 생성과 같이 생성에 오래 걸리는 요청은 대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생성 API로 요청을 보내면 바로 응답을 줍니다.
  • 이 응답은 생성 요청을 정상적으로 접수했는지를 알려줍니다. 정상 적일 경우 이 응답에 이 생성 요청을 통해 생성되고 있는 resource의 id같은 식별값이 들어 있고 이 id값으로 '완료/실패 여부’를 확인하는 별도의 api를 통해서 '완료/실패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음… 지금 기획상으로는 현재 다른 사이트와 사이트 내부에서 라우터(page) 이동 모두를 의미하고 기획이 되어 있습니다.

리소스의 id 값으로 완료/실패 여부를 확인 하는 별도의 api를 통해 확인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시간 마다 api 호출로 완료/실패 여부를 확인 하는 건가여? …

웹소켓을 이용해서 서버에서 작업이 끝났을 때 클라이언트로 메시지를 보내주는 방법이 가장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