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고 있는 청년임니다

다름이 아니라 코딩부트캠프라는 곳에서 2주 안되게 공부를 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 알고리즘 까지 배웠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쓰게 된 이유는 너무 실력이 제자리 걸음같아서 그렇습니다.

조금만 문제를 꼬아도 풀지 못하고 한참 그 문제를 붙잡고 있고 푼다고 해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가 됨니다…

큰 그림을 그리라고 말씀들 해주셨는데 그게 정확히 어떤 식으로 해야할지도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저같은 자바스크립트를 이제 막 배우는 학생들에게 해주실수 있는 조언이나 공부방법 같은걸 말해주실수 있나요?

아니 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너무 실력이 발전이 안되어서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생각하고 있는데 블로그는 처음 배운 조건문 부터 쭉 천천히 써내려 가는게 좋을까요 아님 지금 배운내용 그날그날 써가는게 좋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딩이라고 다르지않더라고요
하고싶은걸 그냥 쭈욱 써서 코딩해보세요.
간단한 예를 들어
[ 1,2,3,4,5,6] 이런 배열에서 짝수만 골라
새로운 배열을 만드세요라고하면

머리속으로 생각하겠죠 for문을 돌려서 if 문으로
조건을 걸고 어쭈구 저쭈구 …

근데 처음 부터 코드로 다가가면 힘들어서

그냥 코딩이란걸 해본적없는사람처럼 저걸 하나씩 가져와서 2랑 나누었을때 0이면 짝수겠다
그걸 모아서 주면 끝이네 ~

그럼 한문장식 순서대로 코드로 변형해보면 됩니다.

저걸 하나씩 => for문을 돌려
2로 나누었을때 0이면 => if문으로 a/2===0 거르고
그걸 모아서 주면 되겠네 => 거른값을 새로운 배열로 만들어 리턴하면 되겠네

간단한 문제를 이렇게 풀다보면 어떤 문제든
자기만의 글로된 설계도가 완성되고 어떤걸 먼저
해결해야하는지 순서까지도 알수있어 참좋아요 ^^

이해되셨을려나 모르겠네요.
블로그 글도 마찬가지로 대주제 소주제를 나누어
주제에 맞는 글로 채우면 훌륭한 글이 될거같습니다.

2 Likes

뭐를 목표로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고 계신가요?

감사합니다. 이런식으로 하니 좀더 생각하고 코드짜기가 수월해 진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아직 명확한 목표는 없습니다. 일단 공부한뒤 병역특례 회사에 취업하는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나중에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개발자가 되고싶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알고리즘이라는게 소팅이나 서치가 아니라 if문, for문같은거 말씀하시는 거라면 그거 어차피 질리도록 쓸 수밖에 없는 것들이라 나중가면 다 익숙해져요.
문제 푸는데 시간이 오래걸리신다고 하셨는데 얼마가 걸리느냐보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풀 때 팁을 드리자면 무작정 코딩부터 시작하지 마시고 종이(공책 등)와 연필을 가지고 나름대로 해법을 적어본 뒤에 코딩에 들어가세요.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로 병특회사 들어가시는게 목표라고 하시는 걸 보면 아마 웹개발자를 하시려는 거 같은데 너무 복잡한 알고리즘에 집중하기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dom요소 추가 삭제 수정이나 간단한 인터랙션을 만들 정도로 공부하시고 포트폴리오 만드시면 충분합니다.
어차피 신입 실력은 거의다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기본+포트폴리오만 있으면 충분하고요. 회사 들어가서 안짤리려면 특출난 프로그래밍 실력보다 사회성이나 눈치밥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말씀하셨는데.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 중요하죠.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덕트를 개발하고 싶은지를 좁혀보세요.
쇼핑몰을 개발하고 싶다. 학교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싶다. 채팅서비스를 개발하고 싶다. 어디어디같은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 그런거요.
그걸 정하고 나면 그거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개발 뿐만 아니라 그것에 관한 지식을 공부하시고 그러면 그걸 서비스하는 회사는 자동적으로 작성자분을 뽑아줍니다.
너무 얘기가 산으로 갔는데 뭐 아무튼 너무 복잡한 알고리즘 문제 푸는 법은 당장 취업하는데는 별 도움이 안된다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개발하다보면 그런 문제에 맞닥트리기는 하는데 그 문제가 그 문제는 아닐거기 때문에… 차라리 git연습이나 디버깅연습이나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이나 TDD훈련이 더 도움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