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바스크립트 진로 고민입니다.

저는 원래 디자이너였고 웹개발에 발을 들인지 몇개월 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 자바스크립트 코딩하는걸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안 들어요.

개발분야가 몇개월 공부했을 때 이해가 안가면 포기해야하는 분야인지 궁금합니다.
학교도 새로 등록한 상태라 평생 직업으로 보고 있거든요.

이해가 안가서 너무 우울한데 다들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쉽게쉽게 하시는지 너무 부럽고, 다들 처음부터 잘하셨는지 궁금해요. 매일매일 울면서 지냅니다 ㅠ

1개의 좋아요

어느새 15년차 개발자가 된 사람인데요. 프로그래밍 전공하고 첫 회사에 입사해서 1년동안은 동료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의 절반도 못알아들었어요. 사실 많이 좌절하고 내가 길을 잘못가고 있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지금은 개발자 안하면 뭐해먹고 살았을까 싶어요.
저 같은 경우는 꾸준히 하다보니 어느순간 시선이 바뀌는 걸 느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후 부터는 이보다 재미있는게 없다 싶네요~^^
조금만 더 힘내서 아자아자 하세요~

2개의 좋아요

저도 프로그래밍이 하나도 안쉽습니다 ㅠ
직업으로 개발하고 있는데요 항상 어렵고 고민이 많습니다ㅠ
이런거 올려도되는지 모르겠는데 js 공부할때 도움 많이 되었던 강의 추천합니다. 무료강의 많습니다
https://academy.nomadcoders.co/
여기 js 강의듣고 도움많이되었어요 css 쪽도 있으니 도움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공부만이 답이죠 ㅠ

1개의 좋아요

처음에 강제적인 업무와 학습보단 개인적으로 흥미롭고 만들어보고싶은 시스템을 스스로 찾아서 미흡하게라도 직접 구현해보세요. 평생직장으로 삼겠다고 부담감을 주며 이해하려고 노력하는것보다 개발에 흥미를 느끼는가가 중요한거같아요. 저도 전혀 무관한 문과생고 학원을 통해 접했는데 처음에 어찌보면 디자인을 해보신 질문자님보다 무지한 상태로 도전하게되서 무척 힘들었습니다. 힘들게 강압식으로 익히다 창작에대한 흥미를 느끼는순간 날개를 단듯 실력이 막 오르더라구요 새로운 지식을 집요하게 찾아보게 되고… 힘내십셔

1개의 좋아요

꾸준히 하면 시간이 해결해 줄 겁니다

감사합니다!

네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이랑 개발 관련으로 배우는 것은 많은데 정작 제가 하고 있는 웹개발이랑은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것들이 없어서 공부량에 치인 상태인 것 같아요. 힘들더라도 꼭 제 프로젝트 따로 하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어떻게 공부를 다 하셨는지 궁금해요! 저는 지금 학교랑 병행하는데 학교/일, 어느 하나 제대로 하는 기분이 들지 않아서 우울합니다. 초보자때의 심정은 저랑 같지만 지금은 그보다 재미있는게 없다 생각하신다니 너무너무 힘이 되요. 저도 그렇게 되고 싶습니다. 저 진짜 이번주에 관둘 뻔 했는데 정신차리고 열심히할게요!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감사합니다! 저 여기서 리액트 과정 하다가 막혀서 관뒀던 기억이 나요. ㅠㅠ 다시 해볼게요! 웹개발하고 계신건가요?

넹 웹쪽도 하구영 python 개발두합니다 ㅠㅠ
리액트는 어렵고용 ㅠ vanilla javascript 는 들을만한거같습니다.
디자이너에서 넘어왔다고 하시니까 html css javascript 기본 쉬운거부터 하시면도움될거같아용

1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재밌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함께 꾸준히 해봐요 우리. 화이팅!!

jodheeee 님이 이야기하신 것 처럼 흥미거리를 많이 찾아본 것 같아요. 당장 일(업무)에는 필요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결국 코드는 하나로 통하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게임도 좋아하고, 아두이노로 센서제어나 로봇제어도 좋아해서 이것저것 해보는 편이거든요. 그리고 그 코드들이 결국 JS에도 적용 가능하더라고요.
프론트엔드는 재미있어야한다고 생각하기에 게임적인 요소도 첨가해보고
업무를 하다보면 프론트엔드에 센서에서 전달되어온 값을 시각화하는 경우도 필요하니 아두이노가지고 해보던 소스를 활용해보기도하고 ㅎㅎ
그러다보니 취미가 일이고 일이 취미가 되더라구요.

예전에 봤던 재미있는 영상 하나 공유해 드릴께요. 저도 그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특히 개발자는 21세기 마법사와 같은 존재라는 말이 마음에 들어요

2개의 좋아요

감사합니다. 꼭 포기하지 않고 계속 버틸게요! 필요없어보여도 코드는 하나로 통한다는 말이 너무 와닿아요. 정말 감사합니다 :slight_smile: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