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살 자영업자 코딩독학 조언구합니다.

35살 자영업자입니다. 불현듯 사업아이디어가 떠올라, 앱과 웹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에 벌써 4달 째 퇴근 후와 주말시간을 이용하여 코딩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는 것이 없어. 너무 막연한 마음에 우연히 알게된 생활코딩과 노마드코더등의 무료컨텐츠를 통하여 HTML,CSS,Javascript,nodejs,mysql등의 강의를 100~200편정도 보면서 실습해본 것 같습니다. 다만 예제를 통한 실습과 제가 목표하는 웹과는 차이가 있어 실제로 코딩을하는 일이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실 막연히 독학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과외같은 것을 찾아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스택오버플로우 등을 통한 독학도 언어장벽과 전문용어덕에 녹녹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혹시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나 공부방법이 있는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노마드코더 수강일 경우에는 최소 유튜브 클론코딩 정도는 수강받아야 자바스크립트의 개념을 단단히 잡을수있습니다. 수강생들 평을 보면 사람에 따라 값은 비싸게 느낄수있으나 풀스택(웹 프로그램 개발과 배포가 모두 가능)의 기본 개념은 잡아준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저도 어떻게 독학할지 고민 많이 했지만
국내에서 주니어 개발자의 풀스텍 기준을 뚜렷이 제시하는곳이 노마트코더밖에 없어서 이것를 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