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3기 모집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3기 모집글

목표

  • 블로그를 운영 할 때, 글쓰기의 꾸준함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 사람들과의 리뷰를 통해 글쓰기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 자신의 글에 대한 발표를 통해 발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듣고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간

  • 일정 : 2021. 01. 30(토) ~ 2021. 04. 03(토)
  • 총 10주
  • 총 6개 이상의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
  • 벌금으로 보증금을 모두 사용한 경우 다음 기수에 참여 하실 수 없습니다.

인원

  • 이번 기수 부터는 따로 인원제한 및 개발 분야를 제한두지 않을 예정입니다.
  • 많은 인원이 지원하실 경우, 따로 팀으로 나눠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정

  • 매주 목요일 23:59:59까지 Pull Request를 요청.
  • 스터디 시작 전까지 리뷰를 완료.
  • 발표일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입니다.
  • 코로나가 끝날때 까지는 발표는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 마지막 모임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벌금

  • 포스팅 미제출시 벌금 4000원을 냅니다.
  • 목요일 이후 포스팅 시 벌금 2000원을 냅니다.
  • 벌금은 매 기수가 끝날때 회식비로 사용한다.

보증금

  • 보증금 25,000원을 첫 시작 때 운영진에게 입금합니다.
  • 포스팅 미제출시 벌금 4000원, 지각 제출시 벌금 2000원을 보증금에서 차감합니다.
  • 마지막 모임에서 남은 보증금에 대해 환급해 드립니다.
  • 보증금 중 2000원은 운영비로 사용합니다.(최초 1회)

운영비

  • 발표를 zoom을 이용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주동안의 zoom 결제 비용 중 일부를 운영비로 처리할 예정입니다.
  • 리뷰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 같이 참여하고 있는 분들 중 도우미를 선발하였습니다. 도우미에게 간단한 보상을 위해 사용합니다.

Blog Posting Study 진행 방법

주제 정하기

  • 매주 한 개의 주제를 정해서 진행 합니다.
  • 주제를 1편, 2편으로 나눠서 매주 진행해도 가능 합니다.
  • 주제는 Github Issue에 올려주세요!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Issue에 등록해주면, 원하는 사람이 그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Posting 규칙

  • 컨벤션은 없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포스팅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 자신의 참고했던 자료에 대해서는 꼭 출처를 남겨주세요.
  • 스터디원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보는 글을 작성하는 것 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읽었을 때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 일정이 빡빡할 수 있을꺼에요. 그러나, 같이 약속을 하고 진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주 기한에 맞추지 않는다면 벌금 4000원 을 제출 하는 것으로 합니다. (지각은 2000원 )

글 회고 규칙

  • 총 1번의 회고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 이번 3기에서는 2021년 1분기 회고에 대해서만 회고를 진행합니다.
  • 2021년 1분기 회고는 필수로 작성하여 2021년 4월 3일 마지막 발표 때 진행합니다.

PR 규칙

  • 포스팅이 끝나면 PR로 포스팅제목.md 파일을 올려주세요.
  • PR에 closed #이슈번호 를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이슈가 닫히니 꼭 적어주세요!
  • PR 제목에도 이슈 번호를 적어주세요.
  • PR 제목 템플릿
[이슈번호] 포스팅 제목
  • PR을 올린 이후 리뷰 요청을 위해 approve를 본인 리뷰어를 등록해주세요.
  • PR을 올린 이후 Slack의 리뷰요청 채널에 PR링크와 같이 리뷰어를 맨션하여 요청해주세요.

Review 규칙

  • 리뷰어를 선정해 각자 서로 리뷰를 진행합니다. (따로 도우미분들이 리뷰를 추가적으로 진행해줄겁니다.)
  • 본인 리뷰이를 제외한 다른 리뷰를 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오타나 글에 대해서도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부드럽게 이야기 해주세요. 잘못된 글이 아닌 다른 글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어주세요
  • 다른 방법이 있다면 설명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웹에 있는 자료를 링크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간단한 생각이라도 리뷰에 적어주세요.
  • 좋은 점은 가감없이 칭찬해주세요!

피드백 규칙

  • 계속 질문을 남겨주어서 티키타카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토론을 해야 한다면 모임때나, Slack DM 등을 통해 해주셔도 됩니다
  • 피드백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피드백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피드백을 적용하지 않은 이유를 적어주시길 바랄께요!

제목 규칙

  • 년도-월-일-제목.md 형식으로 파일명을 작성해 주세요.
  • 이미지는 따로 이미지 폴더에 글을 기준으로 폴더를 나눠서 저장해주세요.

Merge 규칙

  • Merge는 모두 master에 해주시면 됩니다.
  • Merge는 운영진이 직접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주 월요일 또는 화요일에 진행)
  • 따라서 모든 리뷰와 수정은 그 전에 진행해주세요.

발표

포스팅 발표

  • 자신의 쓴 글에 대해 10분 내외 로 발표를 진행합니다.
  • 발표날 많은 분들이 발표를 하시는 만큼 발표 시간(10분 내외)을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발표 자료는 자신이 쓴 글을 화면에 보여주시면서 발표해주시면 됩니다.
  • 발표가 끝난 후 간단한 Q&A를 진행합니다. 발표를 듣는 중간에 궁금하신 점들은 채팅창으로 남겨주시거나 발표가 끝난 이후 질문해주세요.

발표 회고

  • 모든 분들의 발표가 끝난 후 1분 ~ 3분 내외 자신이 있었던 1주일 간의 일이나, 이번 발표나 다른 스터디원들의 포스팅을 보면서 느낀점들을 이야기 해주시면 됩니다.
  • 부담없이 아무 이야기나 해주시면 됩니다.
  • 애자일 방식에서 스크럼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스크럼은 운영진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타사항

  • 모든 글들은 팀 블로그에 올라갑니다.
  • 팀 블로그에 올라간다고 해도, 저작권은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삭제하고 싶다면 말씀하시고 삭제 하셔도 괜찮습니다.

신청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