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가 팀원들과 함께 협업툴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본격적으로 개발 공부를 시작한 지 3달 정도 되가는 코린이입니다.
디자이너 2분,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각 3명, 총 8명으로 팀을 꾸려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처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왜 이런기능은 없지? 왜 저건 없지? 하며 궁금했던 게 직접 개발을 해보니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구현하는 게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즐겨찾기나 문서 작성 및 수정과 같은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들도 직접 구현하려니 동시 수정을 어떻게 할지(막을지), 즐겨찾기 할 때 정렬 순서는 어떻게 할 지 등 고려할 것도 많고 생각보다 복잡했습니다.

부족한 실력에 의욕이 앞서서 해본 프로젝트지만 이렇게 완성하고 보니 고쳐야 할 부분이 산더미 같지만 이만큼 해냈다는 뿌듯한 마음도 있습니다.
어떠한 일을 진행할 때 사용할 협업툴이고, 이름은 협업돼지입니다. 저희 팀장님이 동물을 좋아하셔서 여러 가지 후보가 있었는데 결국 돼지로 결정되었습니다.
프론트 React, 백엔드 Node.js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WAS와 DB서버가 하나의 EC2에 분리 되지않고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프로젝트를 보시고 피드백을 주셨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욕심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피드백을 받기만 하면 죄송하니 참여 해주시는 분들께 선착순으로 이벤트로 소소한 경품도 드리고 있습니다.

team-pig · GitHub 깃허브 링크입니다!

좋아요 2

혹시 이렇게 팀플 하는 것은 어떻게 구하셨나요? 작품 멋있습니다. 저도 코딩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팀원들과 협업하고 싶어서 여쭤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해99라는 부트캠프 통해서 팀원분들을 구했습니다. 아마 따로 구하시려면 카페나 오픈채팅 같은 곳이 있지않을까요? 좋은 답변이 된 것 같지 않아 죄송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