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배포할 때

여기서 질문하고 한 분이 친절하게 댓글 달아주셨는데 궁금한 게 있어서요 웹사이트를 만들고 나서 배포할 때 aws나 gcp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일정한 금액을 내고서 도메인을 영구적으로 가질 수는 없나요?

도메인을 영구적으로 소유할 수는 없고, 기간을 정해서 임대(?)하는 방식입니다. 구매한 기간을 지났는 데 연장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사갈 수도 있습니다.

꼭 AWS/Azure/GCP 등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Fly.io, Render, DigitalOcean 등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많이 있습니다. 각 서비스마다 제공하는 기능이나 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지원하는 데이터 센터 위치/국가도 다르구요.

AWS/Azure/GCP는 글로벌 백화점 브랜드 느낌이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국내 백화점 브랜드. 서비스는 다양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조금 비쌀 수도 있지만, 운영하기에 따라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꼭 AWS/Azure/GCP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아니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면 됩니다. 작은 서비스는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월 몇 달러만으로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